[VLOG] 일상 브이로그

수능국어 비문학 공부법(2탄)!!!📝(국어1등급받는법/비문학고득점전략공개/제대로읽는법)

효PD 2020. 3. 1. 20: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효pd입니다!!

1

 

 

 

오늘은 1탄에 이어서 수능국어 비문학 고득점을 받는 읽기법 2탄에 들어가겠습니다~!

1탄 안보고 오신 분들 계신다면 여기 링크남겨드릴테니 꼭 보고 오세요!!!

 

<1탄>  --> https://withhyopd.tistory.com/28

 

 

 


 

 

오늘은 2019년 9월 평가원 모의고사에서 출제된
"영화-역사 " 제시문으로 여러분께 설명드릴거에요~

다른 제시문으로도 할 수있지만 랜덤으로 보다가 괜찮다싶은거로 준비해보았으니 이것을 보면서 다른 제시문으로도 적용해보시면 될것같습니다~!!

1탄에서 설명드렸지만 못보신 분들을 위해
밑줄.괄호 의미를 잠깐 말씀드릴게요!

노란색 밑줄 - 중요한 문장
괄호 - 중요문장을 보충하는 내용
초록색 밑줄 - 속성
빨간색 밑줄 - 짝조건


 

자!! 1탄을 보고 오셨다면 바로 2탄 들어가보겠습니다~

 

 


 

 

 

2019년 9월 평가원 제시문

 

 

[1문단]

2

글을 처음에 보면 천천히 읽기시작합니다.
밑줄과 기호를 함부로 치지말고 중심문장만 밑줄을 긋는다는 생각으로 가시면됩니다!

 

 

(노란밑줄)
시각매체의 확장이 사료의 유형을 다양하게한다.
근데 영화라는게 시각매체의 종류일것이고 그것으로 사료를 파악하는 경향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정도만 파악하고 넘어가세요!

그럼 이제 중요한게 뭐죠??
앞으로 영화라는 매체로 사료를 파악하겠다 이거네요.


(빨간밑줄)- 짝조건
뒤에 갑자기 언어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그리고 반면~ 이러면서 영화에 대해 설명을 하지요.

평가원은 이런구조의 글을 많이 가지고있습니다.
영화라는 중요한 소재를 강조하기 위해서 앞에 다른 비교대상을 추가하죠!

그리고 이것은 반드시 문제로 나옵니다!!!
언어와 영화 사이의 비교 문제가 나올수있다는것을 인식하면서 글을 읽으세요~


(초록밑줄)

뒤에 영화의 속성으로 물질성이나오고 이는 사물을 지시하는 도상적기호래요.
그럼 앞으로도 계속 이것을 똑같이 설명해주는 말이 나올거에요. 그래서 저는 괄호로 뒤를 묶었습니다.

더는 중요한 말이 없거든요. 왜냐면 뒤에는 다른 말을 하고 있을지라도 결국엔 사물을 지시한다는 특성을 계속해서 설명해주고있거든요!

이게 중요한거에요~~
중요!!!)핵심문장을 가지고 뒤에 어떤 다른말이 나와도 앞에랑 똑같은 말이다라는것을 알 수 있어야해요!!!

 

 

 

 


 

 

[2문단]

3

(노란밑줄)

영화와 역사는 어떤관계를 맺고있을까라거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영화와 역사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지요? 이 뼈대를 놓지 말아야합니다~

역사에 대한 영화적독해와 영화에대한 역사적 독해가 앞으로 언급될 것이라는 점을 말해주고 있네요.

그리고 저는 그 뒤에 문단끝까지 노란색 괄호로 묶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뒤에 모든 내용이 영화와 역사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할뿐 더이상 다른이야기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읽으면서 그것을 느껴보셔야 합니다!!
그걸 반복해줄수록 글읽는 능력이 늘어나는 것이에요~


(짝조건)
먼저 역사에 대한 영화적 독해를 설명해주고있고
그러나 이후로 영화에 대한 역사적 독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속성들은 밑줄긋지 마시고 흐름상 그렇구나 하면서 넘어가세요~ 그리고 문제에서 그부분에 대해 물어보고있을때 다시 여기로 돌아와서 속성체크만 빨리 해주시면 되는겁니다~

 

 


 

 

 

[3문단]

4
5

(짝조건)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문단이 길어보이죠?? 이럴수록 당황하지마세요~
이런곳에서 짝조건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처음엔 사실을 기반으로 하고있다고했습니다. 사실을 기반으로 한 연구를 한다고했네요.

그러다가 갑자기 그러나 가 나오면서 사실말고도 허구의 이야기도 사료로 삼으려고 한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뒤로 저는 괄호를 묶었습니다.
뒤에 나오는 지어낸 이야기, 허구의 이야기 라는 내용 모두 앞에서 나온 말이랑 똑같기때문에 괄호로 묶어주고
그냥 읽어주면서 흐름만 잡아주면 된답니다~
문제에 나오면 다시 돌아오면 되구요!!

감잡으셨죠???

 


 


 

 

 

[4문단]

6

 

(노랑밑줄)
자 이제 마지막 문단입니다~
밑줄그은 내용에서 영화는 새로운 사료의 원천이 될 뿐아니라 대안적 역사 서술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뒤로 저는 또 괄호를 묶었습니다.
왜냐구요? 또 똑같은 이야기거든요~

비공식적 사료로 영화만드는 작업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있다는점. 민중의 목소리를 표현하는것. 역사적 의식형성에 참여한다는 점
이 모든게 밑줄그었던 새로운 사료를 만들어나가는 내용이고 역사를 서술하는 대안들이기때문입니다.

 

 

 

 

이렇게 2019년 9월 평가원 모의고사 지문으로 여러분께 지문읽는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게 글로 쓰다보니 제가 말하고자 하는바가 제대러 전달되지 않을수있어요...!

 

하지만 제가 계속 강조해오던게 있어요.
모든 문장은 같은내용을 말하고 있다는것!!!

핵심문장만 잡고 뒤에 속성들은 괄호로 치고 흐름대로 읽어넘기세요~ 그러다가 문제가 나왔을때 그 부분에서 팩트체크 한번만 해주시고 오케이 이게 답!!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감이 안오신분들이있거나 궁금하신게있으시면 질문남겨주세요~
제가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
1. 이렇게 공부하면 쓸데없는 야매같은 공부법을 없앨수있어서 사설이든 평가원이든 어떤 고난도 제시문이 나와도 일정한 고득점을 유지할수있습니다.

 

 

2. 재미가있습니다~

제가 말했다시피 어떤 문장이든 다 똑같은 말을 하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다음엔 어떤 똑같은 말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까~? 하는 재미가있어요. 그걸 찾는게 너무 재밌고 그렇다보면 성적이 오를수밖에없습니다!ㅎㅎ

 

 

3. 논리구조를 잡는법을 알게되어 타과목에도 적용됩니다.
특히 영어!! 영어는 같은 말을 다른표현으로 설명하기에 이런훈련을 해두면 영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글을 간결하게 읽을수있다.
밑줄과 기호를 최소하기때문에 쉽게 글구조의 틀을 잡을수있고 문제를 풀다가 본문을 봤을때 복잡한 느낌을 주지않아 당황감을 줄일수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저만의 공부법이기에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여러분이 이것을 참고하시면서 여러분만의 공부법을 만들어나가셨으면 좋겠어요!!

그래도 한가지! 같은말 다른표현!!

이것만큼은 꼭 기억래두셨으면좋겠네요~~

 

여기까지 비문학 고득점전략이였습니다!
언제든지 질문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ㅎㅎ

이상으로 효pd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